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Synology

시놀로지 나스(Synology NAS) DS 920+에 SSD 캐쉬 설치

by Realist。 2020. 7. 6.
728x90
반응형

이전포스팅: https://stoxic.tistory.com/182

 

시놀로지 나스 DS 920+ 개봉기(iptime nas2dual 에서 Synology NAS DS 920+ 로 갈아탄 후기)

오늘부터 시놀로지 나스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저는 스마트홈 이용자로서 HA(Home assistant)를 NAS에 설치하려고 보니 시놀로지 제품에 대해서만 가이드가 있더군요. 그래서 단순한 생

stoxic.tistory.com

시놀로지 NAS에 SSD 캐쉬를 추가할까 말까 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많으실 줄 몰랐네요.
아래 글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s://www.brainbox.co.kr/bbs/board.php?bo_table=review&wr_id=8000

 

Synology (시놀로지) DS920+ 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2, 유무선 공유기에 포트 뚫기, 액티브백업 활용

Synology (시놀로지) DS920+ 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2, 유무선 공유기에 포트 뚫기, 액티브백업 활용하기 이원경기자 조회7,656회 댓글0건 작성일 20-06-08 17:04

www.brainbox.co.kr

네트워크 스토리지인 나스는 나스에 해당 데이터를 "쓰기" 일 때 보다 "읽기" 일때 많은 리소스가 할애된다.  특히나 DS920+ 의 비디오 스테이션을 활용하게 된다면 나스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 컨텐츠를 연결된 유선 혹은 무선 기기에 보내주는데 이 때도 역시 "읽기" 성능이 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DS920+ 를 보다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 추가적인 하드웨어 추가를 해주면 좋은데 우선 첫번째는 스토리지, 즉 디스크에 붙여서 캐시를 사용할 수 있는 2개의 M.2 2280 NVMe SSD를 연결해 주는 것이다.  이 부분은 앞선 기사를 통해 소개했는데 DS920+ 의 바닥면에 가이드를 통해 최대 2개까지 설치가 가능하다.

 

24TB 의 전체 용량을 캐시하기 위해 M.2 2280 256GB 용량을 장착하였다.  우선 캐시의 성격 상 크게 장착을 하면 좋을 듯 하지만 적당한 효율이 나오게 용량을 설치해 주는 것이 좋은데 약 24TB 의 용량에 256GB 의 NVMe SSD를 장착하였으나 실제 사용되는 캐시의 용량은 256GB의 약 10% 정도에 해당되었다.   물론 보다 많은 클라이언트 들이 연결된다면 이보다 더 캐시 사용량이 늘어나겠지만 약 10대의 컴퓨터 그리고 이와 비슷한 숫자의 스마트폰 등이 연결되어 나스 내부의 컨텐츠 등을 읽는 다면 256GB 용량을 갖고 있는 M.2 NVMe SSD 정도면 충분하게 20TB 까지는 커버가 가능할 듯 하다.   대략 용량적으로 봤을 때는 전체 하드디스크 용량 과 캐시로 사용되는 비율을 약 1/1000 정도 잡으면 보다 매끄럽고 빠른 성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위 글을 보고 실제로 그런지 설치를 해봤습니다. 

레이드는 구성 자체가 불가능 한 것 같아요 RAID 1 말고는 활성화 된게 없네요. 

어떤 볼륨에 대한 캐시로 활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패키지 등이 설치 된 볼륨 1로 일단 그냥 잡아봅니다. 

SSD를 2개 설치 해야 읽기, 쓰기 캐시로 사용가능 합니다. 아니면 읽기전용 밖에 사용 불가합니다. 

지금은 NAS사용 초기라 그런지 캐시 적중률이 항상 높네요. 일단 하고 나니 확실히 빨라지는 것이 느껴지네요. 전문가의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만 

결론:
1명 내지 2명이 사용 -> 할 필요 없음 
10인 이상이 매일 사용 -> 하면 좋음

그래도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있는게 좋다는게 저의 판단입니다. 자잘한 파일(사진,문서)이 많은 사람에게는 유리하지만 한 파일이 용량이 큰 영상파일을 핸들링 하시는 분께서는 큰 효과를 보실 수 없다는게 시놀로지 NAS 유저들의 전반적인 의견입니다. 

구매 제품은 보편적으로는 아래 제품을 많이 구입 합니다. 
https://coupa.ng/b1OkDj

 

삼성전자 970 EVO M.2 PCIe NVMe SSD

COUPANG

www.coupang.com

하지만 1테라 짜리는 나름(?) 가격이 저렴해서 저는 아래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https://coupa.ng/b1OkPA

 

삼성전자 980 PRO NVME M.2 SSD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