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Synology

1. DSM 설치와 레이드 구성

by Realist。 2020. 7. 8.
728x90
반응형

이전포스팅: https://stoxic.tistory.com/182

 

시놀로지 나스 DS 920+ 개봉기(iptime nas2dual 에서 Synology NAS DS 920+ 로 갈아탄 후기)

오늘부터 시놀로지 나스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저는 스마트홈 이용자로서 HA(Home assistant)를 NAS에 설치하려고 보니 시놀로지 제품에 대해서만 가이드가 있더군요. 그래서 단순한 생

stoxic.tistory.com

만약 시놀로지 NAS를 구매하셔서 이 글을 보셨다면 2가지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타 브랜드 NAS HDD를 시놀로지에 낄 경우 무조건 포맷 해야 한다.
2. RAID 구성을 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베이를 확장하고 시작하는게 편하다. 2베이면 HDD2개, 4베이면 HDD 4개. 
(나중에 시놀로지 NAS에 대해 깨닫고 RAID구성 다시 하려고 하면 골치 아파짐)

DSM의 설치는 너무 쉽기도 하고 여러군데 많이 있기 때문에 따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만, 레이드 구성은 그렇지 않죠? 사실 아래에 링크에서 가상으로 레이드를 구성할 수 있는데 저는 솔직히 모르겠어요 봐도 ㅋㅋ 그래서 정리합니다. 

그래도 설치 조금 짚고 넘어가봅니다. NAS 네트웍에 연결 후 http://find.synology.com 으로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환영 메세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네트웍 대역이어야 합니다. 쉽죠? 

그리고 저 처럼 디스크가 하나이신 분들은 NAS에 HDD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자체가 NAS OS를 설치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포맷이 필요하다는 것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저 HDD를 쓰기 위해서는 저 안에 든 것을 일단 백업할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추천하는 방법은 OS와 패키지 설치 용으로 SSD를 하나 구매하시는 겁니다. 최소 2TB의 공간으로요

설치가 시작됩니다. 

레이드 구성 시뮬레이션 해보기: https://www.synology.com/ko-kr/support/RAID_calculator?hdds=

 

RAID Calculator | Synology Inc.

이 RAID유형에 대해 HDD가 충분치 않음. 더 많은 HDD를 끌어옵니다

www.synology.com

위의 링크에서 시뮬레이션 하시면 됩니다 

이제 RAID를 설명하려고 하는데요 사실 아랫것만 알아도 됩니다. 

가장 퍼포먼스에 좋은 구성이나 안정성에선 가장 떨어짐. 개인목적 사용에도 비추함. 이유는 데이터 접근이 빠르고 효율적인것은 인터넷 속도와도 연관되어서 체감하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 결국 모든 HDD를 하나인 것 처럼 쓰는 것인데 한개라도 문제 생기면 데이터 전부 날라감. 

백업이 정말 중요한 곳에서나 쓰는 가장 비싸고 효율이 안 좋은 구성. 하지만 가장 안전! (개인은 쓸 필요가 글쎄)
회사같은데서 쓰세요. 

굉장히 범용적인.. 그래서 추천하고싶은 RAID구성입니다 사실. 

그래서 제가 쓴 구성은?

이렇게 RIAD 설명 구구절절히 해 놓고 저는 그냥 모든 베이를 단독구성으로 잡았습니다. 
시놀로지 NAS를 RAID구성 없이 쓰면 쓸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RAID라는 것은 결국 파일 하나만 건드려도 HDD전체를 깨워야 되는 건데 불 필요하고 결국 HDD 수명을 떨어뜨리는 작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에 날려도 되는 자료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날려도 타격이 적은 자료가 있을 뿐이지.. 제가 취미가 사진인데, JPG용량이 못해도 하나에 30메가나 됩니다. 헌데 사진은 나중에 보면 꼭 원본데이터 그대로 보존 될 필요가 없는 그냥 "존재" 만 하면 되는거더군요. 모든 사진은 구글 포토에 용량이 조정되서 업로드 되고 있으니까요. 별 걱정이 없습니다. 영상도 찍은 직 후 편집해서 Youtube에 업로드를 하면 되니까요. 사용자도 저와 와이프 딱 두 명 뿐입니다. 단독구성도 HDD중 하나가 고장나면 그냥 그 데이터만 날리거나 교체하면 되므로 굉장히 편합니다. 일반인들이 RAID 구성에 그렇게 골몰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요. 데이터가 굉장히 중요한 분들을 제외하면 말이에요. 그래봤자 다 영화, 영상 사진 아닌가요? 구글과 유투브 같은 회사를 이용하세요. 그리고 RAID 구성 안해도 시놀로지의 DSM은 그렇게 좋을 수가 없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시놀로지를 쓸 이유가 충분해요.

 

Next: https://stoxic.tistory.com/187

 

2. 패키지 설치하기

사실 다른 블로그 같으면 볼륨설정 부분이 나와야 하지만 단독 구성을 하신 분들은 볼륨도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그래서 볼륨 설정하실 필요가 없어요. 이런식으로 스토리지 검사를 하고 있

stoxi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