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Hub(허브)

과연 갓템이 될 것인가? 이케아 드로트프리 지그비 리피터 리뷰(IKEA TRADFRI Zigbee Repeater - ICPSW5-5kr-1)

by Realist。 2020. 8. 2.
728x90
반응형

장마라 갈 곳도 없고, 집에 있기도 지루해서 갓난쟁이 아들 안고 와이프와 함께 쭐래쭐래 이케아 기흥점을 방문했습니다. 
아기띠 하고 와이프한테 질질 끌려다니고 있는데 오잉? 이거슨..? 하면서 발견한 이케아 지그비 시그널 리피터 리뷰 입니다. 

발견하자마자 인증샷을 남겨봅니다. 

제가 10개 정도 챙겼으니 넉넉한 양은 아닌 듯.. 19개 남았네요
가격은 14,900원 입니다. 

쌓아놓고 인증샷 찍어보고 

이제 개봉해 봅니다. 전면 패키징 모습

후면 패키징 모습..

측면 패키징.. 반대편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자 이제 오픈해 봅니다. 

설명서를 굳이 참조하지 않아도 되는, 손 쉽게 설치 할 수 있는 구조이긴 합니다.

설명서 입니다. 모션센서와 버튼과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그림으로 나와 있네요.

여러가지 설명에 대해 참조하시길..

크기는 그냥 휴대폰 충전기와 거의 유사합니다. 그 옆에 리피터 장치 하나 달린 정도?

뒷면입니다. 

이제 설치를 위해서 전원 플러그에 연결해 봅니다.
연결 방법은 전원연결 하신 후 USB 포트 오른쪽에 있는 핀 홀을 유심칩 같은 걸로 5초 이상 눌러주시면 페어링 모드에 진입합니다.
헌데 이 핀 홀을 찌를 수 있는 툴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덕분에 유심핀을 쓰기 위해 아주 오랜만에 휴대폰 박스를 꺼내봤습니다. (하나 좀 넣어주지 ㅠ)

디바이스 추가로 가서 IKEA를 선택하면 알아서 Repeater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연결 후 이제 무엇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려고 했는데 그냥 " Thing " 으로 잡히네요. 공식지원이면 Type도 자동으로 잡야줘야 할 터인데.. 이상하다 생각하면서 IDE를 접속해 봅니다. 

이케아 디바이스 Type은 두 가지 밖에 없네요;; 결국 Repeater에 맞는 Type은 없단 소리;;
카페를 검색해 룰루해피님의 댓글을 참조해서 Zigbee 스위치로 일단 등록 합니다. 

평범한 일반인인 제가 할 수 있는 리뷰는 일단 여기까지 인 것 같네요.
성능에 대한 부분은 카페 내 훌륭하신 분들이 검증해줄 것입니다. 

그래도 제 테스트 결과를 좀 말씀드리면, 메쉬를 재 구성 하니 거의 대부분이 이케아 리피터에 붙었습니다. 
모션, 버튼 등 리피팅 성능은 좋은 것 같네요.

다원 신형 플러그, ST구형 플러그, 이케아 리피터를 동시에 같은 자리에 허브에서 가장 먼 방에 두고 나서 수치를 비교해 보면 다원 신형플러그> ST구형 플러그> 이케아 리피터 순으로 리피팅 성능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위치로 작동하긴 하지만 ON/OFF시 전력 차단의 기능은 없습니다. 근데 켜놔도 일정 시간 지나면 알아서 꺼져 있더라구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