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Hub(허브)

Smartthings 구매 후 할일들

by Realist。 2020. 1. 29.
728x90
반응형

친구가 스마트 홈에 입문하면서 Smartthings 3세대 허브를 구매했습니다. 1년전에 저도 처음 입문 했을때가 생각나면서 앞으로 뭘 해야할지 가이드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스마트홈은 정해진 순서가 없고 각각 필요할 때 알아서 찾아서 해야하기 때문에 약간 어려운감이 있습니다. 카페에 물어볼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것에 카페 회원들의 피로도가 상당한 듯 싶더군요. 그래서 입문자 분들을 위한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1. 허브설치(링크)
허브설치는 링크로 대체 합니다. 링크에 간단하게 설치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사실 설치는 크게 어렵지가 않습니다. 웰컴코드도 필요없고 와이파이 연결만으로 되기 때문입니다. 유선 연결이 안정적이라고 하지만 와이파이 연결로만 2년 넘게 잘 쓰고 있습니다. 만약 설치를 삐끗해서 설치가 안된다면 가족중에 다른사람 폰으로 Smartthings 실행해서 등록하세요. 같은 폰으로 하려고 하면 안될 수가 있습니다. 

2. 뉴앱, 클래식앱 설치(링크)
ST사용자라면 불안한 뉴앱보다는 클래식 앱이 필수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클래식 앱을 설치하시고 사용설명도 읽어보세요. ( 2020년 7월 현재는 뉴앱이 상당 부분 개선되어 쓸만합니다 ) 

3. web core의 설치(외부링크)
웹코어는 외부링크로 대체 합니다. 이 분 보다 자세하게 포스팅 할 자신이 없어요;;

4. DTH의 등록

DTH의 설치를 위해서는 우선 개발자 사이트를 접속해야 합니다. (링크)
그리고 중요한 것은 무조건 왼쪽 상단의 Location을 먼저 접속한 후 내 Location(예: 집) 을 한번 선택을 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DTH는 Location별로 설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헌데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꽤 많이 질문이 올라오는 내용 중에 하나이므로 꼭 숙지하셔야 합니다. IDE에서는 항상 뭘 하던지 location이 우선입니다.

제 DTH를 공유해 드립니다. 아마 저 처럼 Smartthings만 사용하는 국내회원 이시라면 무조건 필요한 DTH들 일 것입니다.  Location에서 현재 Smartthings가 설치된 곳을 선택하셨다면, My device handler에 접속 합니다. 

DTH의 설치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아래 보이는 Add new repository를 눌러 Owner와 Name Branch만 넣어주면 됩니다. 커스텀 DTH(소스코드로 직접 등록) 와 위가 다른 것은, 위와 같은 형태로 DTH를 추가 하실 경우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 지는 반면, 커스텀 DTH는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이 중에서 첫번째, 세번째, 네번째 것만 일단 설치해 두시면 좋습니다. 첫번째는 대기질 측정기인 어웨어와, 다원디엔에스에서 나온 디바이스 대한 것이며, 세번째는 샤오미에서 생산한 디바이스를 ST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DTH이고 네번째는 AQARA에서 생산한 전동 커튼 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DTH입니다. (b1 아니고 구형) 그리고 DTH를 등록한 후에 Setting 버튼 옆의 update from repo를 클릭한 후 설치할 DTH 이름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필요한 DTH를 체크하신후 가장 하단의 Publish도 체크박스에 체크하신 후에 Excute update를 해야 진짜 추가가 완료가 됩니다.  
자 이제 기본적인 입문은 끝났습니다. 이제 앞으로 디바이스 구매하실 때마다 DTH 추가 후 디바이스 추가하시면 즐거운 스마트 홈 생활(?) 을 영위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