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Hub(허브)

피바로 홈센터 3 - 기기 초기 세팅 (Fibaro homeCenter 3 setting)

by Realist。 2020. 7. 28.
728x90
반응형

우선 저는 Smartthings 유저로 피바로 홈센터는 처음 접합니다. 그래서 초기 세팅을 하면서 차근하게 세팅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쉽지는 않네요.

1. 기기의 연결


- 제품의 전원과 LAN선을 연결한 후(안해도 됨) 전원을 켭니다. 

2. Home Center를 wifi 연결로 접속
SSID는 대부분 HC3-시리얼 넘버로 설정되어 있고 PW는 홈센터 뒤 쪽에 초기 비밀번호가 위치되어 있습니다. 

3. HC3 디바이스 찾는 URL로 접속

http://find.fibaro.com

 

Find Fibaro

 

find.fibaro.com

4. 접속 후 초기 계정으로 접속
ID: admin/ PW: admin 으로 설정되어 있음

그럼 아래와 같은 관리 툴로 접속이 되게 됩니다. 

4. 메뉴

- Network: 네트워크 연결 관련 설정입니다. 외부 접속을 원하시면 포트포워딩을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공유기 포트포워딩 메뉴에서 가상의 포트 하나를 만드시고 외부포트를 80으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개인포트에 80을 넣으세요

이렇게 되면 외부접속ip:20040 하면 외부에서도 접속이 됩니다. 

 

외부 접속하는 방법은 고정 IP로 설정 하신 후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에서 HC3를 아무 포트나 하나 지정해주신 후 아래와 같이 접속하시면 됩니다. 포트포워딩시 80포트를 내가 지정한 포트로 연결시키는 것이 필수 입니다. 
http://공유기외부ip:포트번호
어려우시면 나중에 포스팅을 따로 하겠습니다;; 

- Update: 설치 하자마자 업데이트 건이 하나 있더군요 

저는 위 버전과 같이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 Connect gateway
큰 공간의 환경에서 홈센터를 여러개로 구성해서 메쉬구성을 할 때 필요한 메뉴입니다. 가정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패스합니다. 

- Rooms
아주 기본적인 방 설정입니다. 아무래도 "섹션(Section)" 개념이 있는 것이 독특한 점인데요. 
예를 들어 2층집이면 1층 2층 구역을 큰 카테고리로 선택하고 그 내에서 또 방을 구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일단 디바이스가 너무 없어서 위와 같이만 해 놓았습니다. 

- Devices
어떻게 보면 제일 중요한 부분이죠? 

디바이스를 더하는 방법은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짝 맛배기로 말씀드리자면 필립스 휴 제품이나 삼성 제품을 계정연동 클라우드 방식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재 Zigbee는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반기 open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대부분 zigbee스틱을 이용하여 MQTT(?) 방식으로 연동하여 사용하신다고 하네요. 아직 해보진 않았습니다. Z-wave 같은 경우는 유럽 주파수만 지원하고 있는것 같네요. 

- General(Main)

일반설정의 Main 부분은 제품에 대한 Mac address나 LED 인디케이터 밝기등 공유기 설정 같은 메뉴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General(Location)

위치는 간단하게 구글 맵 베이스로 자신의 집을 지정하실 수도 있고, 구글 맵에서 위도 경도를 찾아 넣어주실 수도 있습니다. 

- General(Time & Uint) 

시간대와 단위 설정은 중요하죠. 아무래도 일출,일몰 시간이라던지 중요한 요소들을 자동화에 활용하려면 말이죠.
뒤의 Variables와 Events는 일단 패스. 아직 무슨 기능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 Access

이 메뉴는 유저를 추가하거나 빼고, 관리자 권한을 주는 등의 유저관리 메뉴입니다. 
유저별로 자신의 자동화는 자기가 만들 수도 있는 것 같은게 독특하네요. 

나머지 Alarm, Climate, Garden, Scenens 등은 현재는 쓸 일이 없는것 같아서 패스
일단 이 정도만 해도 초기 세팅은 완료 입니다. 그 이외의 메뉴는 필요할때 사용하거나 포스팅 하면 될 것 같네요

2021년 6월 FIBARO는 저희집에서 철거당했습니다. Smarthings 만으로 충분하네요. 한글도 지원하지 않고 말도안되는 디바이스 가격은 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stoxic.tistory.com/205

 

피바로 홈센터3 - 기본적인 자동화 방법

피바로야 말로 진짜 맨땅에 헤딩하면서 배워야 하네요. ST는 양반이었습니다. 피바로 카페는 ST카페, HA카페 등 다른 스마트 디바이스 카페에서 유입된 네임드 분들이 대부분 이기 때문에 아이러

stoxic.tistory.com

중고 판매 링크 공유 

https://cafe.naver.com/joonggonara/844289690

 

피바로 홈센터 3, 모션센서, 디머2 팝니다. (각개안함)

피바로 홈센터 3와 모션센서1, 디머2 팝니다. 일단 일괄로 올려 봅니다. 피바로 홈센터: 65만 모션센서: 6만 디머2: 6만 (2개) 홈센터는 박스가 있으며 나머지는...

cafe.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