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Hub(허브)

피바로 홈센터3 - 기본적인 자동화 방법

by Realist。 2020. 8. 10.
728x90
반응형

피바로야 말로 진짜 맨땅에 헤딩하면서 배워야 하네요. ST는 양반이었습니다. 
피바로 카페는 ST카페, HA카페 등 다른 스마트 디바이스 카페에서 유입된 네임드 분들이 대부분 이기 때문에 아이러니 하게도 정보를 얻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기본정보는 없네요. 질문해도 돌아오는 답변을 이해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A에 대해 물어보면 기본적인 대답을 주는게 아니라 C, D 단계를 뛰어넘어 거의 F단계를 설명해 주기 때문에 무슨소린지 일반인인 저는 이해하기가 쉽지가 않네요.

그래서 제가 작성해 봅니다. 
물론 공부한 내용을 남기는 것이긴 하지만요. HC3를 왜 산건지.. ST나 잘 쓸걸.. 울며 겨자먹기로 독학을 시작합니다. 

피바로 홈센터는 자동화를 어떻게 하느냐?
우선 관리페이지 접속후 Scenes 메뉴에 진입합니다. 
피바로의 자동화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Block scenes와 Lua scenes. 두 개의 차이점은 몰라요. 
진짜 모릅니다;; 일단 Block scenes가 간단해 보이니 그 쪽 메뉴로 진입합니다. 

1. Block scenes 메뉴 진입

오른쪽 위 Add를 통해 하나를 추가해 봅니다. 

그럼 또 메뉴가 나오네요. 이름 정하는거 말고는 뭘 말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기본으로 놓고 Save 해 봅니다. 

2. Condition 설정

ST를 써본 풍월(?)이 있기 때문에 대충 감이 오기 시작합니다. 오른쪽에는 각 조건에 대한 변수가 있고, 뭔가 드래그앤 드롭 형식으로 그 조건을 완성해 가는 방식인 것 같네요. 우선 예제로 특정 시간대에 모션이 감지되면 조명을 켜라 라는 자동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녁 12시 ~ 새벽 5시 까지 모션센서에 모션이 감지되면 조명 하나를 가이드 조명으로 켜볼게요. 

i. Time 탭을 눌러 Time range 하나를 드래그앤 드롭으로 가지고 옵니다. 첫번째 Block에 떨어뜨리세요. 
ii. 시간대를 정한 후, Device 탭을 눌러서 Single 탭에서 드래그앤 드롭으로 또 하나 가져와서 AND 밑의 Block(All of these are true) 에 떨어뜨립니다. 조건은 새벽 12시~ 5시 시간대에 모션이 감지되면? 으로 마무리 하고
iii. 다시 Single 탭에서 하나더 드래그해와서 이번에는 두 번째 Blcok(Do the following)에 떨어뜨립니다. 
iv. 전등이 켜지는 조건을 지정합니다. 
잘 안보이죠? 자세히 볼까요

위와 같이 완성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AND OR 조건만 알면 손 쉽게 자동화를 만들 수 있는거였네요. 우후훗. 
한층 더 나아가서 웹코어를 써 보신 분들이라면 기본적인 스크립트는 사용하실 줄 아시기 때문에 이번에는 LUA Scene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뭔지 모르지만 한번 해봅니다. 

 

오른쪽 위의 이 버튼을 눌러보세요. 

경고문이 나옵니다. Block scene을 Lua scene으로 정말 바꿀것인가에 대한 것인데요. 그래도 둘 다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복사해서 Lua scnenes로 변환해주는가 보네요. 

그럼 이렇게 스크립트로 변환을 해주네요. 아하 이제야 이해가 되는군요. 
웹코어와 같이 엑셀 수준의 함수만 사용할 줄 알면 사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이렇게 피바로 홈센터3의 기본적인 자동화에 대해 알아봤네요. 쓰면 쓸수록 매우 불편하고 ST에 비해 이걸 메인 플랫폼으로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네요. ST가 필요할때 바로바로 앱으로 모바일에서도 자동화를 만들수 있는 것을 생각하면 모바일에서 자동화 만드는 것도 불가능한 이런 불편한 솔루션이 있는지.. 가격도 가격이고 한국 시장에는 너무 맞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