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Climate(공기질,커튼,블라인드)

네스트 온도조절기 설치 엄청 저렴하게 하는 법(꿀팁)

by Realist。 2023. 3. 3.
728x90
반응형

네스트 온도조절기는 IoT 인들의 동계올림픽이라 할 정도로 설치 난이도가 높다. 
그 이유가 전원 공급 방식 때문인데, 일반적으로 한국의 온도조절기는 220v 제어기의 전원을 나눠쓰는데 비해 네스트 온도조절기는 AC 24V의 전원 공급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헌데 우연히 알게된 한 IoT 업체의 스토어에서 저렴하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 있어 소개한다.

https://smartstore.naver.com/iotlab_parts/products/8750780145

 

네스트 온도조절기 설치 키트 (6개 동시 제어 멀티제어기+어답터) + 에어컨 제어 옵션 (IoT Lab) : 아

[아이오티랩 파츠 스토어] IoT 조명, 온도조절기 등 스마트 공간 구축에 필요한 부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사실 네스트 온도조절기는 굉장히 단순하다. 현재 온도보다 높게 하면 밸브가 열리고, 같거나 낮게 조절하면 닫힌다. 
헌데 이 동작 시그널 자체를 릴레이로 구성하는 것이 굉장히 복잡해 보이기 때문에 그동안 난이도가 높았다. 

위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사용하면 그냥 간단해 진다. 

온도조절기에서 온 선을 제어기의 조절기 포트에, 밸브는 밸브 포트에 꽂기만 하면 끝난다. 
물론 전기공사때 UTP 선을 각방 온도조절기 자리에서 온수분배기 까지 입선은 해 놓아야 한다. 

그래도 이게 어딘가 ? 설치는 개당 25~30을 받기 때문에 이 정도면 엄청나게 저렴하다. 
이제 비싼돈 주고 설치 의뢰 하지 않고 직접 설치할 수가 있다.
나는 해외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수입해서 설치를 했고, 인테리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입선은 못해서 거실만 설치했지만
앞으로 인테리어를 하게되면 꼭 이 제품을 사용할 예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