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life

더 뉴 싼타페 결함 - 오토홀드 해제 소음, 오토홀드 상태에서 엑셀 밟을 때 낑? 소리 (동영상 첨부)

by Realist。 2021. 10. 1.
728x90
반응형

출고 한달 이후부터 이 결함이 제 차량에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차량 인도한지 거의 1년이 다 되어가지만 워낙 운행일수가 적기도 하고 육아로 인해 이래저래 신경 못 쓰고 살다가 이번에 큰 맘 먹고 블루핸즈를 방문을 했습니다. 출고후 1년만에 두번째 센터 방문이네요. 싼타페 참 잔고장 많네요. 


1. 현상
구체적인 현상은 오토홀드 상태에서 정차해 있다가 엑셀 패달을 밟게 되면 "낑", "끙" 하는 금속 재질의 무언가가 마찰이 일어나는 소리가 납니다. 차량 판매했던 영업사원한테 전화를 거니 "그런 문제는 원인을 발견하기 힘들텐데.." 하면서 말을 흐립니다. 그러면서 자기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해주는게 가관이었습니다. 본인도 예전에 그 문제는 아니지만 어떤 문제가 있었는데 결국에는 원인을 못 찾아서 그냥 차를 팔았다는 겁니다. 현대 영업사원도 이런식의 해결밖에 못하는데 일반인들은 오죽할까.. 그런 생각이 들어 씁쓸했습니다. 

2. 센터방문 첫번째 (2021.09.27)
처음 방문한 센터에서 증상 재현이 되지 않았고 대충 듣더니 브레이크 에어 빼는 작업을 해줬습니다. 그러더니 여기서는 더 봐줄게 없으니 혹시라도 여전히 그러면 다른곳 가보라고 추천을 해주더군요. 차까지 맡기고 갔는데 시운전이라도 해보지 정말 뭘한거지? 라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3. 개선되지 않은 현상
차를 찾아가지고 나오니 이 날 비가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집에 가려고 시동 걸고 출발 하자마자 들리는 소리... 증상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더군요. 시운전이라도 해보지 겨우 1키로 늘어나 있더군요. 뭘 제대로 봐줄 생각이 있었나 모르겠네요. 어쨋든 응대 자체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친절하기만 해도 서운하진 않죠.

4. 센터방문 두번째 (2021.09.30)
이곳이 좀 더 큰 센터라고 하면서 첫번째 갔던곳에서 알려줘서 방문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응대한 직원이 증상재현이 안되면 해줄게 없다고 딱 잘라 얘기하더군요. 기분이 상당히 불쾌했지만 동영상 촬영 해왔다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그건 상관 없다고 얘기하더군요. 언제부터 자동차가 그 자리에서 증상재현이 안되면 문제가 없는걸로 판단되었냐고 물으니 우물쭈물하면서 자기 팀장한테 보여주면 된다기에 그냥 기다렸습니다.

잠시뒤 팀장이라는 사람이 나타나더니 차는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을 보여주었더니 EPB가 해제되는 소음이라 이건 정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 소음이 나는데 어떻게 정상이냐? 이전에도 오토홀드 있는 차량 탔지만 이런 소리 난 적 없다" 라고 얘기하니 프로그램 돌렸는데 이상 없다고 나온다 그럼 정상이다 라고 합니다. 그리고 소리가 나는 차가 있고 안나는 차가 있다는 소리를... 그래서 차로 가니 OBD쪽에 뭔가 꽂아서 진단 프로그램 돌려 본 모양이었습니다. 

참 황당했습니다. 진단 프로그램 돌려서 문제 없는걸로 판정되면 제가 뭐하러 센터에 방문을 했을까요? 장비 있으면 제가 돌려서 확인하지? 분명히 소리는 나고 있는데. 추가적으로 뭘 더 봐줄게 없다는 말을 반복적으로 합니다. 역시 블루핸즈는 그냥 개인사업자 이기 때문에 전혀 친절하지 않구나 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다음부터는 그냥 사업소 들어가는게 마음 편하겠구나 라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서 그렇지 사업소는 이정도까지 무성의는 아니거든요.

5. ABS 모듈의 교체 (2021.10.01)
이전 센터에서 혹시 ABS 모듈쪽 문제일 수 있으니 교체받아보라고 했기 때문에 교체를 요구했습니다. 들어주지 않으려고 했지만 여러차례 요구하니 교체를 해주는 것으로 해주더군요. 근데 부품은 없으니 내일 다시 오랍니다. 벌서 이 문제로 휴가만 네번째 썼기 때문에 아주 짜증났습니다. 그리고 차를 다시 가지고 돌아갔다가 다음날 가서 다시 맡겼습니다. 한 4~5시간만에 교체가 되었다는 연락을 받아서 재 방문했습니다. 

6. 없어진 소리
이후 운행할때는 단 한번도 이 소리를 듣지 못했습니다. (현재 10월 27일인데 1000km 이상 주행했지만 소리는 나지 않습니다. ) 제 생각인데 언젠가 한번 전,후방 충돌 방지장치 기능 작동으로 ABS가 강하게 걸린적이 있는데 그 이후로 소리가 나는 듯 했습니다. 충돌방지 기능이 작동할때 ABS가 정말 강하게 걸리더군요. 그때 아 정말 무슨 차가 우지끈 할 정도로 걸리는구나 하고 신기하다 생각했는데 그 이후로 오토홀드 상태에서 엑셀 밟을때마다 소리가 났던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어쨋든 1차로 방문했던 곳에서 조언을 해주셨고, 이후 그대로 따르니 소리가 안났던 걸로 보아 그게 원인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분께서 현인이셨습니다. 

저의 두 번째 블루핸즈 방문기는 여기서 끝입니다. 제가 현대 기아 차량 구입이 이번에 네번째 인데 이렇게 많이 서비스센터 와본적이 처음입니다. 보통 5년내에는 방문할 일이 없는데 말이에요. 싼타페 정말 잔 고장 많은 차량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잡음같은게 좀 나긴 하지만 저는 차량운행은 많이 하지 않아서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걸 경험하고 나니 외제차 잔고장 많으면 아주 스트레스 받겠구나 라는 생각만 들더군요. 연배있는 벤츠 오너들이왜 제네시스 사는지 이해가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참고로 엑셀 밟을 때 드드득 소리나거나 굉음나는 것은 이 문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