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ENT(엔터테인먼트)

갤럭시 홈 미니보다 구글 홈 미니 1세대를 추천하는 이유

by Realist。 2021. 6. 2.
728x90
반응형

갤럭시 홈 미니만 현재 한 다섯대..? 정도 쓰고 있습니다. 방마다 놓고 쓰고 있고 구글홈 미니도 하나 쓰고 있다가 최근 전부 구글홈으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 지금부터 포스팅 합니다. 

1. 높은 신뢰성
갤럭시 홈 미니가 국산 제품이라 정말 좋긴 하지만 한국어 인식율이 좀 떨어집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될 때마다 인식율이 기복이 있습니다. 아마 인식을 예민하게 하면 인식율은 높아지나 오작동 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는 컴플레인이 들어오고 그래서 반대로 다시 패치하면 또 인식율이 떨어지는게 아닌가 하는생각이 듭니다. 그 중간을 찾기가 쉽지 않은 듯 합니다. 그리고 진짜 문제는 인식을 떠나 부르는것 자체를 잘 못알아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 빅스비" 라는 단어로 불렀을 때 아예 응답 자체가 없는 경우는 좀 심각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쨋든 구글 홈 같은 경우도 가끔 오작동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인식율 하나는 갤럭시 홈 미니보다 좋은 편이라 음성 명령에 스트레스는 덜 받습니다.

2. 지원 범위
삼성의 Smarthings는 중국산 제품을 C2C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한국에 상륙한 아카라 제품이나 투야 그리고 피바로 샤오미 등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제품을 Smarthings에서 활용하려면 "커넥터" 라는 것을 설치해야 하는데 이것은 라즈베리파이나 시놀로지 나스 등의 추가 지출이 필요하고 그 금액도 만만치 않을 뿐만 아니라 그걸 공부해야 하는 스트레스 또한 엄청납니다. 하지만 구글 홈은 대부분 다 C2C연결로 지원되기 때문에 그냥 해당 회사 제품으로 로그인만 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구글홈이 좀 더 유용합니다. 비용도 줄여주고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NAS 구매하고 Docker 설치 한 후 많은 커넥터 들을 사용했지만 Docker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주기적으로 유지보수가 필요한 불편한 사항이 계속 발생하여 지금은 모두 정리해 버렸습니다. 혹자는 이게 재미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절대 재미가 아닙니다. 시스템은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데 이렇게 유지보수가 많이 필요한 시스템을 신뢰성 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구글홈은 디바이스 추가 탭에서 그냥 아카라, 샤오미 심지어 Smarthings를 선택만 하면 등록되어 있는 디바이스 (모두는 아니지만) 대부분을 불러오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3. 제품 가격
중고 가격으로 보았을 때 운 좋으면 싸게 구할 수 있지만 갤럭시 홈 미니는 보통 4만원대에 형성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홈 미니 같은 경우 1세대 제품은 만원대면 구입할 수 있고 최대 2만원대를 넘지 않습니다. 운 좋으면 갤럭시 홈 미니 한대살 가격으로 두대를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방마다 놓기도 부담이 없어집니다. 1세대와 2세대의 차이는 고감도 마이크가 하나 추가되고 스피커 음질이 좋아졌는데 제가 봤을때는 지금도 인식은 굉장히 좋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 음악은 따로 스피커가 있기 때문에 고려의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4. 마치며
저도 엄청난 삼성 팬이지만 이 AI 스피커에서 만큼은 구글홈을 선호합니다. 사실 두개 다 쓰고 있는데 갤럭시 홈 미니의 경우 IR 옵션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이 필요한 곳에서는 굉장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학습이 가능한 IR이 아니기 때문에 아카라 허브나 헤이홈 IR 제품을 추천 합니다. 리모컨이 있는 제품이라면 어떤 것이던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홈 미니는 학습이 되어 있는 제품만 IR 기능이 사용 가능) 스마트홈 까지 가보시려면 아카라 M2허브를 아니라면 헤이홈 IR 리모컨 허브를 추천해 드립니다. 

 

구글 홈미니 인공지능 블루투스 스피커 H0A

COUPANG

www.coupang.com

 

 

[아카라코리아 공식] 스마트 허브 M2

COUPANG

www.coupang.com

 

헤이홈 스마트 만능 리모컨 허브 GKW-IR021

COUPANG

www.coupang.com

센서등 인테리어 모션감지 현관 복도 계단 무드등 아카라 그린쌀 LED 인체감지 세레나, 01 따뜻하고 노란 빛샤오미 아카라 조도 감지 센서 동작 모션 감지 센서등 노인 어린이 야간, 아카라 인체센서 광감+열센서샤오미 아카라 스마트 진동센서 지그비 모션쇼크 센서 감지 경보모니터 가정용 안전 마이홈용 자이로 내장스마트 리모콘, 01 Bluetooth humidity샤오미 아카라 동작 모션 움직임 조도 감지 센서, 아카라 큐브 컨트롤러샤오미 아카라 동작 모션 움직임 조도 감지 센서, 온도습도센서/실시간모니터링/연동이 가능한샤오미 아카라 동작 모션 움직임 조도 감지 센서, 아카라 도어 윈도우 센서샤오미 아카라 동작 모션 움직임 조도 감지 센서, 침수센서/침수알람/연동백색샤오미 아카라 동작 모션 움직임 조도 감지 센서, 아카라 온습도 센서샤오미 아카라 동작 모션 움직임 조도 감지 센서, 아카라 무선스위치 (업그레이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