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Lighting(조명)

다원디엔에스 Zigbee 조명 스위치 개봉 및 설치기(Dawon DNS Zigbee AI Switch unboxing and install)

by Realist。 2020. 3. 25.
728x90
반응형

 

다원디엔에스에서 Z-wave 미주향, 국내향에 이어 드디어 지그비(Zigbee) 스위치가 나왔습니다. 
국내 IOT 디바이스 제조사 중에서 이렇게 소비자를 위해 꾸준히 제품을 내주는 데는 다원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요 이런 회사는 마구마구 구매해줘서 돈꾸녕(?)을 내줘야 하겠죠? 돈꾸녕 내주기 전에 리뷰를 통해 제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Index
1. 다시한번 짚어보는 Z-wave와 Zigbee의 차이
2. Z-wave 스위치와 Zigbee 스위치는 무슨 차이가 있는가?
3. 제품 구성
4. 제품 및 DTH의 설치
5. 기타(페어링 방법, 호환불가 조명리스트)
6. 사용 평

----------------------------------------------------------------------------------------------------------------------------

1. 다시한번 짚어보는 Z-wave와 Zigbee의 차이|
제가 지식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IOT 생활 해 오면서 두개의 차이는 이 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Z-wave Zigbee
주파수 920.9MHz, 921MHz, 923.1MHz (한국)
908.4MHz (미국)
868.4MHz (유럽)
2.4GHz 대역
장점 높은 연결 안정성 세계 공용 주파수
빠른 응답속도
단점 연결 어려움
LTE대역과 전파 혼선 가능성
다소 불안한 연결 안정성
(꺽인곳, 막힌곳)
2.4GHz Wifi 대역과 전파 혼선 가능성
허용 디바이스 갯수 하나의 네트워크에 232개 까지 가능
(허브 제외 231개)
제한 없으나 Smartthings에 직접 연결은 총 32개
(큰 네트워크는 라우터가 필요)

Smartthings cafe의 글 인용(주소: https://cafe.naver.com/stsmarthome/2132
메쉬 구성이 충분한 곳에서는 Zigbee가 유리하고, Z-wave은 연결이나 구성이 까다로운 대신 한번 구성되면 안정적이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BW님의 코멘트를 인용하자면 Z-wave 는 쇠끈, Zigbee는 실끈)

여기에 메쉬구성은 또 리피팅이라는 개념이 나오게 되는데요

 

 

리피팅은 통신거리를 늘려주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원 플러그를 예를 들면 위와 같습니다. 허브까지 다이렉트로 연결되기엔 공간적 제약이 발생되니 그 중간다리 역할을 해주는 거죠. 

허브에 Direct 로 모두 연결되는 Star 형과 라우터를 사용하는 Cluster 형

위 그림을 보시면 약간 이해가 되실 것 같은데, 보통 상시전원이 있는 디바이스가 리피터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번 스위치에서는 이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다원 지그비 플러그 사세요^^ ) 
실제로 내 Deivice가 어떤 리피터를 거쳐서 허브에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고 싶으면 IDE 사이트에서 디바이스를 눌러보시면 아래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디바이스는 허브에 직접 연결이 되어 있구요.
저희집 지그비 커튼 버튼은 거실 커튼을 리피터 삼아 허브에 연결되어 있네요.


2. Z-wave 스위치와 Zigbee 스위치는 무슨 차이가 있는가?

 

한눈에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물론 현재 Z-wave 스위치는 판매하고 있지 않지만 (중고로 가끔가능) 이미 Z-wave 스위치를 일부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이번 Zigbee 스위치와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하실 것 같아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제품은 1,2,3구와 프론트 커버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각각 38,000(1구) / 41,000(2구) / 44,000(3구) / 2,500(프론트커버) 입니다. 

 

 

프론트 커버는 위와 같은 것이 필요할 때 구매하시면 됩니다. (참조)


3. 제품 구성
패키징은 이전 Z-wave 스위치와 동일 합니다. 

지그비 스위치 임을 나타내는 것이 패키징 옆에 쓰여 있구요.

본품(스위치), 프론트 커버, 나사 이렇게 3개의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설명서에도 지그비 스위치 임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여전히 온, 습도계 센서 홀이 존재하죠? 

4. 제품 및 DTH의 설치

설치 방식도 Z-wave 스위치와 동일합니다. 원래 꽂혀있던 순서대로 1,2,3구에 차례로 연결해주고 전원은 COM에 연결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 1,2 구의 경우
페어링 하셔서 등록후 IDE 사이트에서 디바이스 Edit을 하셔서 Type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시면 됩니다. 

- 3구의 경우 (DTH의 설치)
-> 파일 다운로드
파일은 링크를 통해서 다운받으시거나 아래에서 다운 받으셔도 됩니다. 

SwitchDTH.zip
0.00MB

다운 받으시면 아래와 같은 메모장 파일이 2개 들어 있습니다. 

 

-> IDE site 접속(http://ide.smartthings.com/)
-> Mydevice Handler - create new device handler 선택 - from code 탭 선택


-> 압축 파일의 메모장 하나씩 열어서 코드 복사 후 붙여넣고 Create

 

-> 오른쪽 상단의 Publish -> For Me 눌러주기 (메모장 파일이 두개므로 한번 더 반복하셔야 합니다.)

이후 My Device Handler 를 확인하시면 위와 같이 완료가 되어 있습니다.

 

2020년 7월 이후로 Smartthings 뉴앱에서 정식지원하여 위의 과정은 필요가 없습니다. 디바이스 추가하실 때 디바이스 회사를 Power manager로 선택하시면 스위치가 있습니다. 지그비 스위치 선택하셔서 페어링 하시면 됩니다. 

5. 기타(페어링 방법, 호환불가 조명리스트)
- 페어링 방법
1,2,3구 스위치 중 가장 하단의 스위치를 5초 이상 누르게 되면 깜빡이는데 이때 손을 떼면 됩니다.  
Smartthings에서 디바이스 등록하는 방법
(Smartthigns 어플에서) + 버튼 눌러 디바이스 등록 -> (제조사별탭에서) Smartthigns 선택 -> 기타선택 -> Smartthings Temp/Humidity 선택 -> 시작 -> 대기 후 등록 ( 1구 이상 스위치인 경우 2,3구 뜰때까지 좀 오래 대기하시거나 안 뜨더라도 시간이 지난 후 등록 완료 하시면 이미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

- 호환불가 조명 리스트
안타깝게도 이번 지그비 스위치에서는 호환불가 조명 리스트가 있습니다. 신축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 대부분은 크게 상관은 없으실 듯 한데 아무래도 제약이 있다는 것이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 하시길 바랍니다!

 

6. 사용평
전반적인 사용 평은 정말 반응이 "빠르다" 그리고 안정적이다 입니다. (저희집 기준) 일단 Z-wave 스위치의 DTH는 약간 불안한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위치가 offline으로 나올 때가 있어요. 물론 이 때 앱에서 On/Off 버튼을 눌러주면 갑자기 Online으로 돌아오긴 합니다만 뭐 보기에 약간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헌데 이번 Zigbee 스위치는 다원에서 DTH를 제공해 줘서 그런건지 굉장히 안정적이고, offline 되는 현상도 없습니다. 그리고 방전 이슈도 없고 거의 완벽에 가깝지 않나 싶네요. 언젠가는 한국향 Smartthings 허브가 나올 테고 그때를 대비해서 Z-wave보다는 Zigbee스위치로 구매해서 집을 꾸미는건 어떨까요? 


* 스위치를 이용한 자동화 하기
아래는 제가 다원 스위치와 기타 센서들을 이용하여 한 자동화 예제 입니다. 참조하세요~

1. https://stoxic.tistory.com/154

 

2. 헤이홈 온,습도 센서를 이용하여 화장실 환풍기 자동화 하기

*준비물 헤이홈 온.습도센서, smartthings hub, 스마트 플러그 혹은 Z-wave, Zigbee switch 1. 환풍기에 스마트 플러그 연결 or switch 연결 요즘 신축 아파트 환풍기 대부분이 플러그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

stoxic.tistory.com

 

2. https://stoxic.tistory.com/173

 

3. 모션센서와 Z-wave 스위치를 이용한 화장실 전등 반자동 화

집의 화장실도 전등이 자동으로 제어가 된다면.. 너무 좋은 일이겠죠? 다원디엔에스의 Z-wave AI 스위치 설치 기념으로 화장실 전등 반자동화(?)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반자동화로 말씀 드리는 이유는, 들..

stoxi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