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life

더뉴싼타페 가솔린 2.5T 엔진오일 누유

by Realist。 2021. 12. 30.
728x90
반응형

https://stoxic.tistory.com/385

더 뉴 싼타페 결함 - 오토홀드 해제 소음, 오토홀드 상태에서 엑셀 밟을 때 낑? 소리 (동영상 첨부

출고 한달 이후부터 이 결함이 제 차량에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차량 인도한지 거의 1년이 다 되어가지만 워낙 운행일수가 적기도 하고 육아로 인해 이래저래 신경 못 쓰고 살다가 이번에 큰 맘

stoxic.tistory.com


문제가 또 생겼네요. 이번엔 누유입니다.

이제 차량 이용한지 1년이 되어서 엔진오일 교체로 카센터를 방문했는데 누유가 있으니 점검 부터 받으라고 하더군요. 사진찍고 방문하였습니다.

1. 현상
사실 2.5터보 스마트 스트림 엔진에서 현재 고질적으로 나오는 문제입니다. 싼타페와 그랜저 GV70이 같은 엔진을 사용하고 있구요. 저 같은 경우 운행량도 많지 않고 장거리도 거의 없는지라 약간 맺히는 정도에 그쳤지만 운행량이 많으신 분들은 흘러 넘치는 분들이 많더군요. 바로 블루핸즈 방문하였습니다.

엔진오일이 맺혀 있는게 보인다

저 같은 경우 이 이슈를 일치감치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항상 바닥을 확인했지만 떨어진 것은 본 적이 없었습니다. 아마 탈거한 커버에 떨어 졌겠지요. 엔진오일 양도 확인해보니 크게 줄어든 건 없어서 이만하면 다행이다 싶기는 했지만 아직 출고한지 1년밖에 안된 새차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건 분명히 정상은 아닙니다.

점검 받는김에 솔레노이드 밸브 클리닝도 요청했다.

2. 조치
엔지니어가 본 경과 상부 오일팬 실링이 제대로 마감이 안되어서 나온 현상이다 라고 하더군요. 커뮤니티에서 듣던 그 말 그대로 읊는 것을 보고 아 앞으로 갈길이 쉽지 않겠구나 싶었습니다. 헌데 엔진오일 언제 갈았냐고 묻길래 갈지 않았다고 하니 어짜피 엔진오일 전부 교체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결국, 엔진오일 갈고 가도 또 엔진오일 갈아야 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은 엔진오일을 갈지 않고 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후기
이 조치 후 정차 시 잔진동이 커지고 저단에서 엑셀밟을때 진동과 배기음이 너무커져서 다시 블루핸즈 방문했습니다. 제가 장거리 여행전이라 시간이 촉박한데 너무커진 진동에 너무 불안해서 재방문. 엔진오일 게이지도 보고 차도 떠보고 했는데 이상 없다고만 하는데 나는 분명히 차 진동이 심해진게 느껴지는데.. 답답함만 안고 5시간 거리 지방을 왔네요. 오는길 내내 진동소음과 차가 나가질 않음을 분명히 느끼는데 왜 블핸은 가기만 하면 맨날 이상없다고 하는지.. 다음날 인터넷을 엄청나게 검색하니 엔진오일양이 너무 많아도 이런현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것을 발견하여 제가 직접 게이지를 봅니다

MAX와 LOW의 중간에 있어야 적정 용량이다

결론은 엔진오일이 많아도 너무 많이 들어있다는것..
분명히 재방문 했을 때 게이지 찍어봤으면서 한숨만 나오더군요. 제가 싼타페 타면서 느끼는 거지만 블루핸즈는 눈에 보이는 문제만 해결하려고 하지 보이지 않는 문제는 해결할 의지조차 없습니다. 정비소를 일반 직장인이 가려면 휴가도 내야되고 얼마나 손해인지 모르는것 같아요. 어쨋든 지방출장와서 카센터에 갔더니 무슨 오일을 이렇게 많이 넣어놨냐고 하면서 두번이나 빼더군요. 그리고 다시 운행해 보니 예전의 상태로 돌아오긴 했지만 후진시 진동 소음이 좀 남았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