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ation/Hub(허브)

다원 디엔에스 서버 다운 사태(와이파이 플러그 오프라인)

by Realist。 2021. 9. 9.
728x90
반응형

2021.9.8
다원 디엔에스 서버가 문제가 생겼는지 와이파이 제품들이 오프라인 되었습니다. 영향을 받은 제품은 와이파이로 구동되는 전제품이었는데 허브, 분전반 전력측정기, 멀티탭, 스마트 플러그 등이 모두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사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더군요. 

1. 예견된 사태
어느샌가 부터 다원 디엔에스 마케팅이 예전만 못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신제품이 나와도 홍보 활동도 없고 지그비 플러그 품절 사태도 굉장히 길어지고 있으며 배송이나 상담에 대한 불만들이 종종 쏟아지는 것을 보면서 내부 인력이나 어떤 지시에 변화가 있구나 라는 느낌은 있었습니다. 최근에 3개월에 한번씩 서버 문제가 생기는 것을 보면서 저도 슬그머니 저희 집에 있는 와이파이 플러그 하나를 제거했습니다. 며칠전 시하스도 비슷한 문제를 겪는 것을 보면서 브릿지 허브도 슬슬 걱정이 되더군요. 어쨋든 무엇인가가 매끄럽게 돌아가지 않는 것이 있다는 느낌은 관계자가 아니지만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2. 스마트홈 컨설팅의 중요성
이래서 스마트 디바이스는 처음에 컨설팅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관성의 법칙은 여기서도 존재합니다. 와이파이 제품으로 시작한 분들은 필요할 때마다 계속 와이파이 제품을 추가합니다. 이미 투자한 돈이 아깝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태에 올라온 글 중에 어떤 분은 거의 30개 가까이 쓰시는 분도 있더군요. 그 30개의 디바이스가 다 각각 수행하는 어떤 중요한 기능들이 있을텐데 그 기능을 모두 못쓰게 된다면 그 피해가 상당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3. 스마트 플러그로는 대안이 없는 회사
사실 스마트 플러그로 국내회사로는 다원만한 회사가 없습니다. LG U plus가 Z-wave 플러그로 IOT 사업을 시작했을 떄도 제조했고 사실 그 이전부터 제조 했기 때문에 노하우가 상당하기도 합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을 해보니 통신 잘되고 튼튼하고 리피팅 성능도 좋습니다. 게다가 사이즈도 작고 16A의 스펙을 정직하게 구현해주기도 합니다. 알리에서 구매하는 16A 스마트 플러그 대부분이 뻥스펙으로 실제로는 10A정도의 성능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국내사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었던 지라 이번 사태가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한 화면에 담기도 힘든 내가 사용하는 다원의 스마트 플러그 제품들

저는 다원디엔에스의 오랜 팬 입니다. 처음에 Z-wave 스마트 플러그 출시했을 때부터 아마존에서 구매 했고, 거의 모든 종류의 2선식 스위치를 사서 사용을 해 봤습니다. 스마트 플러그 하나만 생각해도 이런 IOT 제품을 출시해주는 그것도 국내회사가 없기 때문에 매우 고마운 회사라는 생각을 합니다. 다원이 오래갔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