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무엇을 스마트 하게 만들고 싶은가? - 조명
스마트 홈이 궁금해서 시작하긴 했지만,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무엇을 스마트 하게 만들고 싶은지 자기가 하고 싶은 수준에 대해 미리 정하고 시작하는게 좋다고 하더군요.
나중에 얘기하긴 하겠지만 스마트 홈 카페에서 어떤 분이 "스마트 홈의 불편한 진실 " 에 대해 포스팅 한 글을 보니, 이것저것 Smart things에 연결하는게 재밋어서 기존의 목적을 잃어버리고 스마트 디바이스의 한계에 인간이 적응해 버리는 상황으로 많이 가는 것 같았습니다. 디바이스의 한계에 인간이 적응하려고 노력하는거 자체가 이미 스마트라는 단어에서는 한 발 멀어지는 결과겠죠?
불편한 진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고..
그래서 오늘은 제가 뭘 스마트하게 만들고 싶어하는지 한번 확실히 짚고 넘어가보려 합니다.
https://cafe.naver.com/stsmarthome/1982
1. 조명
혹시 신병 훈련소 입소날 풍경을 보신적이 있나요? 다들 똑같은 안경을 쓴 우리 예비 장병들의 사진을..
안경을 안 쓴 사람 찾기가 더 힘들다
그럼 우리는 왜 이렇게 안경을 많이 쓰는걸까?
한국인들이 눈이 이렇게 나쁜 이유가 조명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적이 있습니다. 집 안의 형광등 조명..
굉장히 어둡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은 하루에 1만 룩스 이상의 빛에서 3시간 이상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눈 안의 도파민 부족으로 근시가 될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고 하네요. 1만 룩스 이상의 빛은 햇볕과 같이 강한 빛이고 집 안의 형광등은 아무리 밝아도 500 룩스를 넘지 못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연구진들이 주목하는 것이 야외 활동인데 사실 우리 삶은 하루에 야외에서 세시간 있기는 좀 힘들죠..? 무한 경쟁 시대에서 공부를 많이 해야 하니까.. 그렇다면 밝은 빛에 노출되어 있다면 난시의 확률이 적을 것이고 집안에서도 그러한 빛을 이용할 수 있다면 난시가 되지 않는 것에 조금 도움이 되겠죠? 요즘 나오는 LED전구는 그 빛이 굉장히 밝습니다. 또한, 상황이나 분위기에 따라 빛의 단계를 조절도 가능하죠. 그래서 제가 처음으로 만들고 싶은 것은 스마트 조명입니다.
스마트 조명의 대표격인 필립스 휴
2. 가격
필립스 휴는 제가 찾아본 국내 가격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7shop.kr/product/list.html?cate_no=45
하지만 국 외 가격 특히 Amazon 등지의 가격은 위 보다는 더 저렴하긴 할 것 같지만 배송비라던지 프로모션이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는지 없는지는 좀 더 따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급하시다면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구매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첫번째 스마트 기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커튼" 입니다.